본문 바로가기

유용한정보/강쥐이야기

강아지도 추위를 탈까요?



강아지도 추위를 탈까요?


론 강아지도 추위를 탑니다. 

보통 강아지들은 눈을 좋아한다고 알려져 있고, 털이 많기 때문에 추위를 타지 않는다고 생각하기 쉬운데요, 너무 추운 날씨에 노출되면 동상에 걸릴 수 있어 조심해야 합니다.


특히 집 밖에서 생활하는 개들은 비교적 추위에 잘 적응하지만 집 안에서 키우는 개들은 대부분 추위에 약합니다.  


그렇다면, 추운 겨울 강아지 월동준비 방법을 한 번 알아 볼까요?





1. 주요 활동 공간을 따뜻하게 해주세요. 


당연한 말이지만, 주로 활동하는 장소를 따뜻하게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지붕이 있는 동굴형 하우스의 경우 따뜻한 온기가 지속될 수 있어 좋습니다. 

또한 러그, 카펫 등을 깔아 두면 강아지가 평소 활동할 때에도 온기를 느낄 수 있습니다. 

주인의 옷을 깔아주는 것도 강아지에게 심리적 안정감을 줍니다. 


2. 실내 적정 습도를 유지해 주세요. 


강아지의 기관지가 건조해지면 면역력이 저하되어 기관지 질환에 걸릴 수 있습니다.

따뜻한 것도 좋지만 적정 습도를 유지하는 것도 아주 중요합니다. 

추운 겨울 강아지가 감기에 걸리지 않도록 적절한 온도와 습도를 유지해 주세요. 


3. 외출 시에는 계절에 맞는 옷을 입혀 주세요. 


추운 날씨에는 강아지에게 계절에 맞는 옷을 입혀주는것도 좋습니다. 

요새는 강아지 패딩, 점퍼 등 다양한 제품이 많이 출시되어 있기 때문에 좋은 제품을 찾아서 착용시켜 주세요.

소형견의 경우 산책시 강아지 신발을 신켜주는 것도 동상 방지에 도움이 됩니다. 


4. 다른 계절보다 먹이에 신경써 주세요. 


겨울에는 정상 체온을 유지하기 위해 다른 계절보다 더 많은 칼로리를 소모하게 됩니다. 

따라서 소화가 잘 되는 양질의 사료를 주는 것이 좋습니다. 


5. 강아지가 동상에 걸린것 같다면?


강아지가 극심한 추위에 노출되면 몸 전체가 냉각될 수 있습니다. (저체온증)

몸의 중심 체온이 너무 낮아질 경우 사망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강아지 동상 응급처치>

1. 동상을 입은 부분을 따뜻한 수건으로 부드럽게 마사지합니다. (거칠게 문지르면 상해를 입을 수 있습니다.)

2. 동상을 입은 부위를 미온수로 따뜻하게 해줍니다. 단, 너무 뜨거운 물은 절대 사용하지 마세요.

*상태가 심하면 바로 동물병원에 데려가세요. 


<강아지 저체온증 응급처치>

1. 따뜻한 담요로 강아지를 감싸줍니다. 

2. 수건으로 감싼 따뜻한 물병을 배에 올려둡니다. (피부에 화상이 생길 수 있으므로, 꼭 수건에 감싸서 사용하세요.)

3. 개에게 의식이 있으면 따뜻한 물을 주세요.

4. 10분마다 체온을 측정하고, 체온이 36.7도 이하로 내려가면 바로 동물병원에 데려가세요.

5. 체온이 37.8도 이상이 되면 강아지를 따뜻한 방에 그대로 둡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