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dy

4차산업혁명이란? 간단 정리



지난 19대 대선의 화두이기도 했던 4차 산업혁명. 최근 1~2년 사이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대체 4차 산업혁명이 뭐길래 이 난리일까요?

2010년대 중반부터 드러나기 시작한 제 4차 산업혁명은 현재진행형이며,  다양한 분야에서 그 여파가 드러나고 있습니다. 


오늘은 4차 산업혁명에 대하여 간단하게나마 정리해 보고자 합니다. 


4차 산업혁명의 개념


제4차산업혁명이란, 인공지능으로 자동화가 극대화되는 산업 환경의 변화를 이야기합니다.

'융합'과 '연결'을 핵심으로 하는 기술혁명이며, 디지털 기술의 발전을 토대로 다양한 산업분야를 연결하고 융합하여 새로운 부가가치를 만들어 내는 것입니다. 

'제4차 산업혁명'이라는 용어는 2016년 세계경제 포럼에서 언급되기 시작했으며, 현재는 새롭게 도래할 산업 시대를 대표하는 용어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4차 산업 기술을 활용한 예시로는 가상현실 게임, 스마트밴드 등이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의 특징은?


1단계. 사람과 사물, 사물과 사물이 연결되는 초연결성

4차 산업혁명시대는 사람과 사물 등 모든것이 연결되는 초연결의 시대입니다. 인간과 사물 등 모든 것이 연결되며, 인공지능이 사회 전반에 걸쳐 등장하는 시대라고 할 수 있습니다. 


2단계. 초연결성으로 비롯된 막대한 데이터를 분석하여 일정한 패턴을 파악하는 초지능성

인공지능(AI)과 빅데이터의 연계와 융합으로 인해 기술 및 산업구조가 '초지능화'됩니다. '딥러닝(Deep Learning)기술로 '초지능화'된 '알파고'를 예로 들 수 있습니다. 알파고와 이세돌의 세기의 바둑 대결은 우리에게 충격을 선사했죠. 


3단계. 분석 결과를 토대로 인간 행동을 예측하는 예측가능성


4차 산업혁명 시대, 장점과 단점


4차 산업혁명의 장점 "높은 생산성과 수명 연장"

인공지능기술이 산업에 활용되면, 기업은 생산성이 높아지고 소비자는 더 높은 퀄리티의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게 됩니다. 

또한 국방이나 치안, 복지의 질도 높아질 것이라고 전문가들은 예상합니다. 

또한 노동시간이 줄어들어 개인의 삶의 질이 높아질 수도 있다고 합니다. 


4차 산업혁명의 단점 "일자리 감소와 대기업의 독점시장체제 강화"

사람이 하던 일을 기계가 대신하게 됩니다. 따라서 일자리가 감소되며 대량 실업사태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최악의 경우 기계가 인간을 지배할 수도 있으며 정보해킹으로 인한 피해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기술의 발달에는 필연적으로 많은 돈이 필요하므로, 대기업이 시장을 독점할 수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 유망한 일자리는?


인공지능 전문가, 빅데이터 전문가, 사물인터넷 전문가, 로봇윤리학자, 드론운항관리사, 의료정보분석사 등 첨단과학 분야의 다양한 일자리가 새롭게 등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기존의 단순 반복 일자리의 8~90% 정도가 아예 사라질 거라고 하네요.



변화하는 시대를 따라잡기가 점점 힘들어지는 것 같습니다. 

여러분은 10년 후의 미래가 예측이 되시나요?

4차 산업혁명 관련 도서도 많이 나오지만, 사실상 미래에 벌어질 일을 완벽하게 예측할 사람은 없다고 봐야겠죠. 

예술가의 영역이었던 그림, 작곡등에도 인공지능이 손을 뻗치고 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인간이 설 곳은 어디일까요?


이럴 때일수록 인간의 가치, 윤리에 대하여 한 번 더 생각해봐야 하지 않나 싶습니다. 

반응형

'study'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글 잘 쓰는 법 7가지  (4) 2017.12.11
4차산업혁명이란? 간단 정리  (2) 2017.12.06
아이디어 발상법 5가지  (2) 2017.11.18
아이프레임(inline frame)이란?  (0) 2016.12.14
  • 은이c 2017.12.07 18:05 신고

    기계가 인간은 지배할수도 있다는 생각에 공감하네요.
    지금도 보면 많이 변화되고 있는것같아요.실업자들도 늘어나고.
    두려워해야하는건지 받아들여야하는건지..예측이 안되네요 ㅎㅎ

    • 호돌e 2017.12.07 19:51 신고

      맞아요. 결국 받아들일 수 밖에 없겠지만,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가 문제인 것 같아요. 좋은 저녁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