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정보/생활정보

아스파라거스 나누스 키우기

 

얼마 전 집들이 선물로 '아스파라거스나누스'라는 화분을 받았습니다. 저는 집에서 아이 이외의 생명체를 키우지 않겠다는 주의인데요. 어쩌다 보니 화초가이 세 개가 생겨서 키우고 있습니다. 오늘은 그중 '아스파라거스 나누스 키우기'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스파라거스 나누스 키우기

아스파라거스 나누스 소개

전체적으로 부드러운 느낌을 지닌 식물 '아스파라거스 나누스'는 화려하지는 않지만 숲 속에 있는 듯 편안한 느낌을 주는 식물이에요. 

줄기와 잎이 매우 가늘고 섬세하여 더욱 특별한 느낌을 준답니다. 

실내에서 키우기 수월하고 반음지에서도 잘 자라므로 초보자가 키우기 좋은 식물이기도 해요. 

 

외떡잎식물 백합목의 백합과의 여러해살이 풀에 속합니다. 

학명은 'asparagus plumosus var. nanus' 이며 꽃말은 '변하지 않는 마음(불변)'입니다. 

 

외국에서는 꽃다발, 부케의 보조 장식으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아스파라거스나누스는 매력적인 식물이지만 고사리과가 아닌 백합과로 독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그래서 고양이나 어린아이가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아스파라거스 나누스 키우기

1. 물 주는 주기 : 주 1회

주 1회 물을 주되, 겉 흙이 말랐을때 주어야 합니다. 

흙이 말랐는지 안 말랐는지 어떻게 구별할까요?

젖은 흙은 육안으로 봐도 축축해 보이고 색이 진한 반면 마른 흙은 뽀송뽀송해 보이며 색이 연합니다. 

헷갈린다면 흙에 나무젓가락을 깊숙이 넣었다 꺼내 보세요. 이때 젓가락에 흙이 많이 붙어 있다면 아직 젖은 흙입니다. 반대로 흙이 대부분 떨어져 나가고, 젓가락을 만져보아도 축축한 느낌이 없다면 이때 물을 주면 됩니다. 

식물을 키울때 과습은 금물입니다!

또한 물을 줄때는 물 뿌리기로 천천히~ 흙을 적셔주세요. 

식물의 아래 잎이 누렇게 변하면서 떨어진다면 과습으로 인해 그런 것일 수 있으니 물을 너무 많이 주고 있는 건 아닌지 체크해 보세요. 

 

아스파라거스 나누스 사진

2. 햇빛 

대부분의 식물처럼 아스파라거스 나누스 또한 통풍이 잘 되는 곳에서 키워야 하며 최적의 온도는 13도 ~ 18도 입니다. 햇빛이 좋은 곳, 반양지, 반음지 어디서나 잘 자라지만 직사광선은 피하는 게 좋습니다. 

3. 월동

아스파라거스나누스는 월동이 어려운 식물입니다. 날씨가 쌀쌀해지는 늦가을~ 겨울에는 실내로 들여 주시고 물 주는 횟수도 줄여 주세요. 

4. 분갈이

① 화분에 깔망을 깔아준 후 굵은 마사토를 깔아 배수층을 만들어 줍니다. 

② 상토, 마사토, 영양토 등을 잘 배합하여 화분에 적절히 깔아 줍니다. 

③ 그 위에 분갈이할 식재를 적절히 배치한 후 나머지 흙을 채워줍니다. 

 

아스파라거스나누스 키우기 생각보다 어렵지 않더라구요. 위에 설명드린 기본적인 관리 요령이 화초 키우기에 도움이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