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좋은글

조문 답례문자 예문, 답장 예문

 

장례식을 무사히 치른 후 어느 정도 마음과 상황이 정리 되었다면 슬픔을 함께하기 위해 조문해 주신 분들께  감사의 마음을 표현해야 합니다. 옛날에는 감사 인사장을 우편으로 발송했지만 요즘에는 조문 답례문자를  문자나 카톡으로 보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래의 조문 답례문자 예문 및 답장 예문을 참고해 보세요!

 

조문 답례문자 예문
조문 답례문자 예문

조문 답례문자 예문

[예문1]

 

OOO님께.

 

안녕하십니까?

삼가 인사 말씀드립니다. 

지난 O월 OO일 저희 어머님(아버님)이 갑작스럽게 돌아가셨을 때 하늘이 무너지는 것 같은 슬픔을 느꼈습니다. 

그러나 여러 가지 일로 매우 바쁘신데도 불구하고 직접 찾아오셔서 따뜻하게 위로해 주신 덕분에 어머님의 장례를 무사히 모실 수 있었습니다. 

진심으로 감사하다는 말씀 전해드리고 싶습니다. 

직접 찾아뵙고 인사를 드리는 것이 도리이겠으나 아직 경황이 없는 관계로 문자로(서면으로, 카톡으로)나마 대신하오니 너그러우신 마음으로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앞으로 귀댁에 경조사가 있으신 경우 꼭 연락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그럼 귀댁에 건강과 행복이 함께 하시기를 기원합니다. 

 

0000년 00월 00일 000올림

 

[예문2]

삼가 깊은 감사의 말씀을 올립니다. 바쁘신데도 불구하고 찾아와 주셔서 따뜻한 위로와 조의를 표해주심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모쪼록 귀댁의 안녕과 평안을 기원하며 소망하시는 모든 일 이루어지시길 기원합니다. 

0000년 00월 00일 000 배상

 

[예문3]

장례식에 와주시고 따뜻한 위로를 전해 주심에 깊이 감사드립니다. 

일일이 찾아뵙고 인사드려야 마땅하지만, 아직 정리할 것들이 남아 문자로 대신함을 넓은 마음으로 양해 부탁드립니다. 

보내주신 위로와 격려는 허망함과 슬픔에 빠져있던 저에게 큰 힘과 용기가 되었습니다.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예문4]

삼가 인사드립니다. 지난 00월 00일 저희 아버님의 장례식에 오셔서 슬픔을 함께 해주신 점 깊이 감사드립니다. 직접 찾아뵙고 인사를 드려야 마땅하오나 우선 글로나마 감사말씀을 대신합니다. 앞으로 귀댁의 경조사가 있을 때 잊지 마시고 꼭 연락 주시면 함께하도록 하겠습니다. 항상 건강하시고 평안하시길 기원합니다. 

 

[예문5]

금번 저의 OO상에 직접 왕림하시거나 따뜻한 마음과 부의로 위로해 주셔서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덕분에 무사히 장례를 치르고 차차 일상으로 돌아오고 있습니다. 직접 찾아뵙고 인사를 드려야 함이 도리이나 아직 경황이 없어 메일로 대신함을 너그러운 마음으로 이해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다시 한번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가정에 늘 평안과 행복이 가득하시기를 기원합니다. 

 

 

※ 조문 답례 문자 보내는 시기는 장례식이 끝난 후 일주일 내에 보내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조문 답례문자 답장 보내야 할까?

"조문 답례 인사 문자에 답장을 해야 하나요? 말아야 하나요?"라고 묻는 분들이 계십니다. 답은 정해져 있지 않지만 일반적으로는 보내지 않습니다. 조문 답례 문자는 단체문자로 보내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에요. 그러나 친한 친구의 경우 조금 시간이 지난 후 위로의 한마디를 해주는 것도 괜찮습니다. 만약 답장을 보내고자 하신다면 아래 예시를 참고해 보세요.

 

[예문]

 

OO야 큰 일 치르느라 고생 많았어. 마음 잘 추스르고 건강 잘 챙기길 바라. 조만간 한 번 만나자. 

 

▶ 부고 위로문자 더 보기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