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정보/생활정보

사이코패스 테스트하기, 체크리스트

 

몇 년 전 범죄심리학자 이수정 님의 '사이코패스는 일상의 그늘에 숨어 지낸다.'라는 책을 읽은 적이 있습니다. 한국의 범죄자들의 심리와 특징에 대해 저술한 책이었는데요. 이 책에 의하면 일반인 중 약 1%가 사이코패스에 해당한다고 합니다. 자신이 사이코패스 성향이 있는지 궁금하시다면 아래 사이코패스 테스트 링크를 통해 알아보세요. 

 

'나 또는 내 가족이 사이코패스 아닐까?'라는 생각을 해볼수는 있지만 일반인이 정확이 진단하는 것은 어렵다고 합니다. 이 테스트는 재미로만 해보시면 좋을 것 같네요. 

 

사이코패스란?

사이코패스(Psychopath)는 공감 능력, 죄책감, 양심의 가책 등이 결여되어 타인의 고통을 느끼지 못하는 성격 장애입니다.' 반사회성 성격장애'라 부르기도 합니다. 이들은 거짓말을 반복하거나 무책임하며 자신 또는 타인의 안전을 신경 쓰지 않습니다. 사이코패스 중 일부는 매우 매력적인 외모와 언변을 지니고 있습니다. 사이코패스 성향은 유전적인 요소가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환경적 요인으로는 어린 시절 학대, 폭력, 유기등이 있습니다. 

사이코패스란
사이코패스는 공감능력이 떨어집니다.

사이코패스 특징

◇ 자기애가 강하며 외모나 말솜씨가 매우 매력적입니다.. 

◇ 불안, 공포, 긴장을 잘 느끼지 않습니다. 특히 누구나 긴장할만한 큰 무대에 올라도 당당해 보입니다. 

◇ 대인 관계가 원만하나 개인적인 공감 능력이 떨어지고 감정 공유가 서툽니다. 

◇ 연애 대상이 자주 바뀌며, 전 애인에 대해 험담을 늘어놓습니다. 

◇ 변덕을 잘 부려 한가지 일을 오래 하지 못하며 일을 끝까지 마무리하지 못합니다. 

◇ 거짓말을 매우 잘합니다. 특히 자신이 돋보이도록 말을 꾸며내며 주장이나 태도를 자주 바꿉니다. 

◇ 주변에 자신을 따르는 무리가 항상 있으며, 말로 사람을 잘 구슬립니다. 

◇ 위험해보이거나 사회통념에 어긋나는 일도 망설임 없이 처리합니다. 

케빈 더튼의 셀프 사이코패스 체크리스트

① 사전에 계획하기보다 되는 대로 행동하는 경우가 많다. 
② 들키지 않는다면 바람을 피워도 괜찮다.
③ 더 즐거운 일이 있다면 선약은 취소해도 괜찮다. 
④ 동물이 아파하는 모습을 봐도 아무렇지 않다. 
⑤ 과속운전, 스카이다이빙 등 위험한 일에 흥미를 느낀다.
⑥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서는 타인을 도구로 이용할 수도 있다.
⑦ 내가 원하는 일을 남에게 잘 시키며 설득을 잘한다. 
⑧ 위험한 일을 겁내지 않으며 결단력이 있다. 
⑨ 남들은 압박감을 느낄만한 일에도 아무렇지 않게 평정심을 유지할 수 있다.
⑩ 속이는 사람보다 속는 사람이 문제다. 
⑪ 일이 잘못되면 내 탓이 아니라 남의 탓이다.

 

전혀 그렇지 않다<o점>

그렇지 않다. <1점>

조금 그렇다. <2점>

그렇다. <3점>

 

▶18~22점 : 평균

▶ 29~33점 : 사이코패스가 의심됨

 


주변에 위의 내용에 상당 부분 일치하는 사람이 있나요? 물론 저 특징에 모두 해당된다고 해도 무조건 사이코패스라 볼 수 없습니다. 또한 모든 사이코패스가 범죄자도 아닙니다. 하지만 100명 중 한 명 꼴로 사이코패스가 존재한다는 것은 직장, 학교, 사회에서 언제든 그들을 마주칠 수 있다는 뜻입니다. 나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이들에 대해 정확히 알아둘 필요가 있습니다. 

 

사이코패스 테스트 재밌게 해 보셨나요? 사실 이 테스트에 관심을 가진다는 것 자체가 사이코패스가 아니라는 반증이라는 생각도 들긴 합니다. 그럼 오늘도 해피한 하루 보내세요.

 

가스라이팅 뜻, 대화 예시

"뭐 이런 걸로 화내고 그래?" "너 나 아니었으면 만나줄 사람도 없을걸? 혹시 상대로부터 이런 말들을 지속적으로 듣고 있다면, 그 상대는 '가스라이터'일 수 있으니 조심하세요. 가스라이팅(Gaslig

hodole.tistory.com

 

우울하고 허무하다면? 번아웃 증후군 테스트

(이미지 무단전재, 배포 금지) 계속되는 야근과 과중한 업무는 물론이고 밤낮, 주말을 가리지 않는 상사의 업무 카톡.게다가 끊임없이 남과 비교하며 경쟁해야 하는 사회 분위기.이로인해 우리

hodole.tistory.com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