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정보/건강정보

두통의 원인과 해결 방법을 알아보자

두통을 경험해보지 못한 사람이 과연 얼마나 될까요?

원인이나 통증의 정도는 사람마다 다르겠지만, 두통은 누구나 한번 이상 경험해 본 적이 있는 흔한 증상입니다.

두통은 뇌에서 일어나는 통증이지만 실제로 뇌 자체는 통증을 직접 느끼지 못한다고 하죠?
피부, 동맥, 근육 뼈막, 뇌신경 등 여러가지 원인에 의해 통증을 느끼게 된다고 합니다.

 

미국의 건강/의료 포털 웹 엠디가 두통을 초래하는 원인 5가지를 소개했는데요~
지긋지긋한 두통때문에 괴로우신 분이라면 평소 습관을 한번 점검해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두통의 원인>

 

1. 강한 냄새
지하철이나 버스에서 옆자리 사람의 강력한 향수 냄새 때문에 곤욕을 치른 경험, 한번쯤은 겪어 보셨죠?
바로 이런 강한 냄새가 두통을 일으키는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냄새가 신경계를 자극하기 때문인데요, 페인트나 향수, 몇 종류의 꽃 냄새가 원인으로 꼽힙니다.

 

2. 안좋은 자세
구부정한 자세가 두통을 일으키는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두통이 올때 간단한 스트레칭을 하면 나아지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요, 어깨를 구부린 자세, 모니터를 너무 높게 혹은 너무 낮게 보는 자세가 특히 안좋다고 합니다.

 

3. 식사 거르기
당이 떨어지는 느낌이라고 하죠? 식사를 거르면 혈당이 떨어지며 두통이 올 수 있습니다. 하지만 두통을 없애기 위해 사탕 등 군것질을 하겍 되면 혈당을 급하게 올렸다가 곧바로 떨어뜨려 역효과가 올 수도 있다는 점, 꼭 명심하세요~

 

4. 담배
담배를 피우는 사람 뿐만 아니라, 간접흡연에 노출된 사람에게도 두통이 일어날 수 있다고 합니다. 니코틴은 뇌 속 혈관을 좁게 만들 고 눈과 코에도 안좋은 증상을 초래할 수 있다고 하니.. 담배피우시는 분들은 꼭 끊으시는게 좋을듯 합니다.

 

5. 직장 상사(스트레스)
직장 상사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으면 두통 또는 편두통이 올 수도 있다고 합니다. 뇌 신경계의 민감성이 고조되면서 머리가 아픈 것으로 추정된다고 하네요~

 

<두통의 해결방법>

 

1. 편안한 휴식이 중요!
정신적, 신체적으로 안정을 취하면 확실히 두통이 호전되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건강은 무엇과도 바꿀 수 없다는 점을 잊지 마세요.

 

2. 물 자주 마시기
평소에 물을 자주 먹는 습관을 길러주세요. 물을 자주 마시면 마음이 안정되고 두통이 완화됩니다. 단, 너무 차가운 물은 삼가고 미지근한 온도의 물을 자주 마셔주세요.

 

3. 꾸준한 운동과 긍정적인 사고
물론 쉽지 않은 일이지만 긍정적인 사고와 꾸준한 운동을 통해 두통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특히 스트레스는 두통의 원인이 될 뿐만 아니라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주의하세요~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