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정보/IT,디자인

네이버 저작권 신고 방법

 

네이버 저작권 신고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가끔 제 블로그 이미지를 카페나 블로그에 마음대로 도용하는 분들이 계십니다. 

특히 네이버 블로그에서 도용을 많이 하는데요....

 

하늘 아래 새로운 건 없어요. 저 또한 다른 블로그 참고 많이 하고, 무료 이미지 사이트에서 이미지 가져다가 재가공을 합니다. 

 

그런데 처음부터 끝까지 다 베껴가는 경우. 이미지 워터마크까지 지우고 가져가는 블로그를 보면 "저 사람은 왜 저렇게 되었을까?"라는 생각이 들며 내 아이는 저렇게 되지 않도록 잘 키워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과연 워터마크를 지우고 도용한 경우, 신고가 안될까요?

 

...오늘 한번 테스트 해보겠습니다. 

 

아래 블로그는 네이버 블로그입니다. 제 블로그 게시글의 이미지 10장을 가져다가 출처도 남기지 않고 워터마크 영역만 자른 후 사용하였습니다. 

 

 

오늘은 이 블로그 게시글을 네이버 고객센터에 신고하려 합니다. 

네이버 저작권 신고 방법

네이버에서 네이버 게시중단 요청 서비스를 검색하여 접속한 후, 저작권침해 게시물 > 게시중단 요청을 클릭합니다. 

요청 유청은 저작권 침해 게시물로 선택하시고, 권리침해받은 당사자는 개인으로 선택합니다. 

그러면 필요한 서류를 모두 갖추었는지 확인하는 내용이 나오는데요. 지금 접수 가능한 경우 '네, 지금 접수할 수 있습니다."에 체크한 후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블로그 저작권 신고의 경우 필요 서류는 '핸드폰 인증 가능한지 확인' '내 블로그 캡처이미지''상대 블로그 캡처 이미지''내 블로그 관리자 페이지 캡처(로그인한 상태)'정도가 되겠지요. 

 

인증 확인이 나옵니다. 휴대폰 또는 아이핀으로 인증해 주세요. 

추가 정보 입력 화면입니다. 

대상자 이름에는 내 이름을, 대상자 전화번호에는 내 핸드폰 번호를 입력합니다.

증빙서류 첨부에는 '티스토리 관리자페이지'를 캡처하여 첨부합니다. 

아래쪽에 핸드폰번호, SMS 수신 여부를 입력하신 후, 본연 여부에 '네'를 체크합니다. 

그러고 나서 개인정보 수집에 동의하신 후 다음 단계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럼 요청 등록 화면이 나옵니다. 

도용한 블로그 게시글 주소를 입력한 후요청 게시물 조회를 클릭하면 게시물 목록이 뜨는데, 신고할 게시물을 선택하시고 요청 게시물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게시중단 요청 취지, 게시물 중 구체적인 권리침해 표현, 소명 내용을 쓰라는 칸이 나옵니다. 

저는 아래처럼 작성했습니다. 

 

1. 게시중단 요청 취지 : 제 블로그 게시글 'URL'의 이미지를 모두 가져다가 워터마크만 지우고 그대로 사용하여 중단을 요청드립니다. 

2. 게시물 중 구체적인 권리침해 표현 : 제 블로그의 이미지를 워터마크만 지우고 그대로 사용하였습니다.

3. 소명 내용: 이미지 도용 내용은 첨부파일을 확인 부탁드립니다. (도용 상세 내용, 원본 블로그 수정 화면, 관리자 화면 캡처)

 

<첨부한 도용 상세 내용 이미지>

이 이미지 외에' 내 블로그 해당 게시글 수정 화면' '관리자 화면'도 함께 캡처하여 첨부하였습니다. 만약 확인 서류가 더 필요하면 더 추가하라고 메일로 친절히 알려주니 걱정 마세요. 

 

입력 및 첨부를 마치셨으면  '서약 및 동의'에 체크하신 후 다음 단계를 눌러주세요.

그러면 미리 보기 화면이 나오는데, 정확한지 확인해보고 다시 다음 단계를 누르면 접수 완료입니다. 

 

결과를 기다려보죠..

요청한지 20분만에 게시중단이 완료되었다고 메일을 받았습니다. wow 네이버~엄청 빠르네요~감사감사!

 

사실 이렇게 신고한다고 해서 상대 블로그에 뭔가 타격이 있지는 않을 거예요. 쉽게 만든 콘텐츠인 만큼 쉽게 사라지는 것뿐이겠죠.. 웹문서라는 특성상.. 이런 일에 초연해져야 하지만 저는 그릇이 너무 쪼잔하고 작아서 눈에 보이는 족족 신고해버리고 있답니다.

 

 

픽사 베이 등 무료 이미지 사이트들도 많은데 굳이 개인 블로그에서 퍼가는 이유를 모르겠습니다. 블로그를 운영함에 있어 최소한의 공수도 들이지 않겠다는 날로 먹겠다는 심뽀겠죠...

 

그리드형

'유용한정보 > IT,디자인' 카테고리의 다른 글

ppt 글꼴 한번에 바꾸기  (0) 2023.05.15
줌 링크 만들기 보내기  (0) 2022.04.16
줌 회의 참가 방법(PC,스마트폰)  (0) 2022.04.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