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정보/생활정보

2022 베이징 동계 올림픽 종목, 일정 등

 

내년 역대급 일정 혹시 보셨나요? 두 번의 전국 선거와 세 번의 국제대회가 열릴 예정인데요. 떠들썩한 한 해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미친 코로나만 아니면..)오늘은 2022년 2월 개최 예정인 베이징 동계 올림픽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2022 베이징 동계 올림픽 개요

□명칭: 第二十四届冬季奥林匹克运动会/2022 베이징 동계 올림픽 경기대회

□대회 기간: 2022년 2월 4일 ~ 2022년 2월 20일

□개최국: 중화인민공화국 베이징

□슬로건: 纯洁的冰雪,激情的约会(순수한 눈과 얼음 위에서의 즐거운 랑데부)

□경기 종목: 15개 종목, 105개 세부 종목

 

2022 베이징 동계올림픽 마스코트 "빙둔둔"(출처:올림픽 홈페이지에서 캡쳐)

□마스코트: 빙둔둔(氷墩墩)

□주제가: 얼음과 눈의 춤

□개폐회식장: 베이징 국립 경기장

 

베이징은 2015년 7월 31일 2022 동계 올림픽 유치에 성공함으로써 하계 올림픽과 동계올림픽을 모두 개최한 세계 최초의 도시가 될 예정입니다. 

2. 2022 베이징 동계 올림픽 종목

(1)알파인스키(다운힐 스키)

동계 올림픽의 대표 종목 중 하나인 알파인스키. 세부 종목은 11개입니다. 

(2)바이애슬론

남녀 각각 5개, 혼성 단체 1개 등 총 11개의 세부종목이 있습니다. 

(3)봅슬레이

동계 올림픽을 상징하는 종목 중 하나인 봅슬레이. 세부 종목은 남녀 각각 2개씩입니다. 

(4)크로스컨트리스키

동계올림픽의 오리지널 종목 중 하나인 크로스컨트리스키. 세부종목은 12개입니다. 

(5)컬링

평창 동계올림픽에 핫했던 종목 컬링 기억하시나요? 세부종목은 3개입니다. 

(6)피겨 스케이팅

동계올림픽에서 가장 인기 있는 피겨스케이팅의 세부종목은 총 5개입니다. (남자 개인, 여자 개인, 페어, 아이스댄싱, 단체전)

출처:올림픽 홈페이지

(7)프리스타일 스키

스피드와 쇼맨십, 극한의 기술이 결합되는 프리스타일 스키. 총 13개의 세부종목이 진행됩니다. 

(8)아이스하키

인기 종목 중 하나인 아이스하키의 세부종목은 2개입니다. 

(9)루지

선수들이 평균 120-145km/h 속도로 빠르게 질주하는 경기인 루지의 세부종목은 남녀 각각 1 종목, 단체전이 있습니다. 

(10)노르딕 복합

세부종목은 두 개의 스키점프, 크로스컨트리스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1)쇼트트랙 스피드 스케이팅

총 9개의 세부종목이 진행됩니다. 베이징 2022에서는 동계올림픽 역사상 처음으로 혼성 계주가 추가된다고 하니 기대해도 좋겠습니다. 

(12)스켈레톤

썰매를 타고 130km/h가 넘는 속도로 얼음 트랙을 질주하는 스포츠 스켈레톤. 세부종목은 2개입니다. 

(13)스키점프

동계올림픽의 핵심 종목 중 하나인 스키점프 세부종목은 5개입니다. 

(14)스피드스케이팅

세부종목은 총 14개입니다.

(15)스노보드

총 11개의 세부종목이 열립니다. (혼성 단체 스노보드 크로스 포함)

3. 2022 베이징 동계올림픽 일정

출처:올림픽 홈페이지

3. 2022 베이징 동계올림픽 개최 장소

 

 

□베이징 2008 유산 경기장

개막식, 폐막식이 진행될 경기장입니다. 2008 베이징 올림픽 개, 폐막식도 이곳에서 열렸었죠. 독특한 디자인 때문에 <버드 네스트>라고도 불린다고 합니다. 

□국립 아쿠아틱 센터

컬링 경기가 열릴 경기장인데요. 박스형 디자인 때문에 "워터 큐브"라는 별칭을 얻었다고 합니다. 

□국립 인도어 스타디움

아이스하키/아이스 슬레이 하키가 열릴 스타디움입니다. 중국 전통 접이식 부채와 유사한 디자인 때문에 "부채"라는 별칭을 얻었다네요.

□우커송 스포츠 센터

아이스하키 경기가 개최될 곳으로, 2008 올림픽에서 농구 경기가 열렸던 곳이라고 합니다. 

□국립 스피드 스케이팅 오벌

스피드 스케이팅이 진행될 국립 스피드 스케이팅 오벌. "아이스 리본"이라 별칭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캐피털 인도어 스타디움

쇼트트랙 스피드 스케이팅, 피겨스케이팅이 열릴 경기장입니다. 2008 하계 올림픽에서 배구 경기가 열렸던 장소라고 합니다. 

출처: 올림픽 홈페이지

□빅에어 쇼우강

프리스타일 스키 빅에어, 스노보드 빅에어 경기가 개최될 장소인데요. 옛 제철소 부지에 지어진 이 경기장은 베이징 동계올림픽의 가장 독특한 경기장이라고 합니다. 

□옌칭 지구

중국 베이징 외곽의 산악지역인 옌칭. 이곳에서 봅슬레이, 루지, 스켈레톤과 같은 썰매 종목을 개최한다고 합니다. 

□국립 알파인 스키 센터

알파인스키, 파라 알파인 스키 경기가 열릴 스키센터입니다. 5,000석의 좌석, 3,500명 규모의 관중석을 갖추고 있다네요. 

□장자커우 지구

스키와 스노보드 경기의 대부분을 치를 예정입니다.

□국립 바이애슬론 센터

중국 북부 허베이성 장자커우시에 위치해 있으며 이곳에서 11개 바이애슬론 종목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국립 스키점프 센터

중국 전통의 "여의"를 닮았다고 해서 "쉐루이"라는 별칭으로 불리는 센터인데요. 이곳에서는 스키점프, 노르딕복합 경기가 열릴 예정입니다. 

□국립 크로스컨트리 센터

크로스컨트리, 노르딕복합 경기를 개최할 경기장입니다.

□겐팅 스노파크

현존하는 스키리조트인 이곳은 프리스타일 스키, 스노보드의 메인 경기장으로 활용될 예정입니다. 

4. 입장권 판매

코로나 상황 때문에 올 하반기까지는 판매 계획이 없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출처: 올림픽 공식 홈페이지>

 

잘 보셨나요? 얼마 전 끝난 2020 도쿄올림픽도 코로나 때문에 1년 연기되었었는데요. 경기중에도 코로나19 확진자들이 많이 나와 논란이 되었었죠. 2022 베이징 동계올림픽도 어떤 상황이 될지 알 수 없을 듯합니다. 내년 1월까지는 상황을 지켜봐야 할 것 같네요. 열리더라도 무관중으로 열리겠죠?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