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좋은글

워렌버핏 명언 모음

 

오늘은 '투자 역사상 가장 위대한 투자가'라 불리는 워렌버핏의 명언을 모아봤습니다.

주식하는 분들은 '존버왕 버핏'이라 부르시더라고요ㅎㅎ  그만큼 버핏은 장기투자를 몸소 실천하며 세계적인 부자의 대열에 올랐습니다. 이러한 부분은 그의 명언들을 봐도 충분히 느낄 수 있습니다. 

그럼 한번 보시죠!

 

00

주식 

◈회사가 가장 어려운 시기에 있을 때가 회사를 사야하는 가장 좋을 때이다. 

 

◈10년 이상 볼 것이 아니면 10분도 가지고 있지 말라. 

 

◈투자는 IQ200이 IQ100을 이기는 게임이 절대 아니다. 

 

◈남들이 욕심을 낼때 두려워하고, 남들이 두려워할 때 욕심을 내라. 

 

◈지속적인 경쟁우위를 가진 기업을 파악해 놓아햐 하며, 주가가 맞아야만 방아쇠를 당겨야 한다.

 

◈당장 보이는 수익에 눈이 멀어 발을 못 빼는 미련한 짓을 하면 안 된다. 

 

◈적당한 회사를 아주 저렴한 가격에 사는 것보다 훌륭한 회사를 적당한 가격에 사는 것이 좋다. 

01

◈사람들이 공포감에 빠져 있을때 욕심을 부려라. 반면 사람들이 탐욕을 부릴 때에는 공포를 느껴라. 그러나 자신이 시장보다 똑똑하다는 오만함은 버리는게 좋다.

 

◈주식시장은 <적극적인 자에게서 참을성이 많은 자에게로> 돈이 넘어가도록 설계되어 있다.

 

◈주가의 단기 변동은 무시하라. 

 

◈주식을 사기 위해 돈을 빌리는 것은 멍청한 짓이다.  

 

◈투기로서가 아닌 오너(Owner)로서 주식을 구입하라. 

 

 

 

투자 경영

◈성공적인 투자의 핵심. 잭팟을 터뜨렸다고 말하는 사람들을 부러워하면 안된다. 

 

◈경영진에게 스탁옵션을 보상으로 주지 말라. 

 

◈경영진은 자신이 노력한 만큼 보상을 받아야 한다. 

 

◈무형자산 가치를 무시하지 마라. 

 

◈너무 복잡해서 완전히 이해할 수 없는 사업에 투자하지 말라. 

 

◈감독할 필요가 없는 사람을 고용해라. 

 

◈주어진 모든 기회에 꼭 다 움직일 필요는 없다. 

 

◈필수 제품을 만들고 있지만 아직 인기가 별로 없는 기업에 투자하라. 

02

◈자사주 매입은 기업 현금의 가장 좋은 자산이 될 수 있다.

 

◈단지 성장 잠재력만 보고 투자하지 말라. 

 

◈가격이 낮다는 이유로 투자하는 것은 절대 안 된다. 

 

◈기업 인수 즉시 주식 활용을 하면 안된다.

 

◈시간은 경이로운 사업의 친구이자 평범한 사업의 적이다. 

 

◈투자 은행 인센티브는 보통 여러분의 인센티브가 아니다. 

 

◈리더는 직원들이 원하는 방식으로 살아야 한다. 

 

◈어떤 자산에 투자하는 이유가 '최근 가격이 상승해서여서'는 안된다.

 

◈가격과 가치는 절대 동등하지 않다.

 

◈역투자는 관중을 따라가는 투자와 마찬가지로 멍청한 짓이다. 

 

◈능력 범위 안에 있는 기업만 평가할 수 있으면 된다. 능력 범위의 크기는 중요하지 않다. 하지만 자신의 능력 범위는 반드시 알아야 한다. 

03

◈좋은 회사는 선택하기 쉬운 의사결정들을 연속적으로 제시하는 반면, 나쁜 회사는 계속해서 끔찍한 선택만을 제시하여 의사결정을 어렵게 만든다. 

 

◈평범한 지능을 갖추고 있다면 조바심을 절제할 수 있어야 한다. 조바심 때문에 많은 투자자들이 문제에 부딪힌다. 

 

◈우리는 수익을 재투자해 늘어난 자본으로도 더 높은 수익을 올릴 수 있는 기업을 선호한다. 

 

◈우리는 정치와 경제에 대한 예측을 계속 무시할 것입니다. 이들은 투자자와 사업가들의 마음을 흐트러뜨리는 값비싼 요물이기 때문입니다. 베트남전 확대, 2번의 오일쇼크, 대통령 사임, 소련 해체, 다우지수 508포인트 폭락 등을 30년 전에 예측한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빚을 늘리는 것은 러시안룰렛처럼 위험하다. 

 

◈우리는 비관론이 있을 때 투자하고자 한다. 우리가 비관론을 좋아해서가 아니라, 비관론 덕분에 주가가 싸지기 때문이다. 

 

◈사업을 정확하게 판단하는 것과 동시에 무섭게 확산하는 시장 심리에 휩쓸리지 않을 때 성공할 것이다. 

 

 

인생

◈당신의 자녀들에게 무엇이든 할 수 있다고 느낄 만큼 충분한 돈을 주세요. 하지만 스스로 아무것도 할 필요가 없을 만큼 많은 돈을 주면 안 됩니다. 

 

◈만약 당신이 필요하지 않은 것을 산다면, 곧 필요한 물건을 팔게 될 것이다. 

 

◈경제는 나 같은 부자를 더 부자로 만들어 주지만, 가난한 사람에게 작동하지 않기에 기부가 필요하다. 

04

◈명성을 쌓는 데는 20년이라는 세월이 걸리지만 명성을 무너뜨리는 데는 5분도 걸리지 않는다. 그걸 명심하면 네 행동이 달라질 것이다. 

 

◈열정은 성공의 열쇠, 성공은 환성의 나눔이다. 

 

◈비가 오는 것을 예측하는 것은 중요하지 않다. 하지만 방주를 짓는 것은 중요하다. 

 

◈나보다 나은 사람들과 어울리는 것이 좋다. 그러면 그 좋은 행동의 방향으로 흘러가게 되리라. 

 

◈진정한 성공이란, 내가 사랑해 줬으면 하는 사람이 나를 사랑해 주는 것이다. 

 

◈금은 어느 정도까지 사람을 재미있게 하고, 좋은 곳으로 데려다준다. 하지만 돈이 있다고 해서 당신을 사랑하는 사람이 더 늘어난다거나 당신의 건강이 더 좋아질 일은 없다. 

05

◈오늘 누군가의 그늘에 앉아 쉴 수 있는 이유는 오래전 누군가가 나무를 심었기 때문이다. 

 

◈하느님도 그렇지만 시장은 스스로 돕는 자를 돕는다. 

 

◈정직은 아주 비싼 재능이다. 싸구려 인간들에게 기대하지 말라. 

 

◈나는 항상 내가 부자가 될 것이라는 것을 알았다. 단 1분도 이 사실에 대해 의심해본 적이 없다. 

 

◈적절한 절제심이 적절한 지성의 틀과 결합했을 때 합리적 행동이 나온다. 

 

◈자본주의 시대에 인간은 여러 가지 지적 수단을 발전시켜왔지만, 감정과 심리의 벽은 여전히 높기만 하다. 

워렌버핏(Warren Edward Buffett)은?

1930년 미국에서 태어나 30세에 백만장자가 된 미국의 투자가로, 전설적인 투자의 귀재로 평가 받고 있습니다. 버핏은 가치있는 주식을 발굴해 매입하여 이를 장기적으로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버핏이 찾는 기업은 <그 사업을 이해할 수 있고><장기 경제성이 좋으며><경영진을 믿을 수 있고><인수 가격이 합리적인> 기업입니다. 버핏은 자신의 고향인 오하마에서 거의 벗어나지 않는데도 불구하고 주식 시장을 정확히 꿰뜷어본다고 해서 '오마하의 현인(Oracle of Omaha)이라고도 불립니다. 

초딩 입맛 버핏

'만 5세 이전에 먹어보지 않은 음식은 입에 대지 않는다'고 합니다. 아침은 소시지, 계란, 비스켓, 치즈를 첨가하는 맥모닝으로 해결하며 점심은 패스트푸드 전문점인 데어리퀸 메뉴로, 저녁은 치킨 파마산을 먹고 음료는 체리코크를 매일 2리터씩 먹는다고 합니다......(90대이신데.. 이런 식습관으로도 정말 무병장수 하시네요..)

 

워렌 버핏은 매년 자신과의 점심식사 기회를 경매에 부치는 걸로도 유명합니다. 일명 <워렌 버핏과의 점심식사>:.. 찾아보니 2019년에는 54억에 낙찰되었네요. 버핏은 이렇게 점심 이벤트를 통해 모은 돈을 모두 빈민구제 단체에 기부한다고 합니다. 모든 사람의 시간은 물론 가치를 부여할 수 없을 정도로 소중하지만 자신과의 식사권에 54억이라는 가치를 붙일 수 있는 엄청난 능력이 존경스럽기만 합니다. 저의 점심의 가치는 얼마일까 생각해보니... 열심히 살아야겠네요....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