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정보/생활정보

잠깨는방법, 자꾸 졸린 이유

 

1. 손뼉 치기 

01

다섯 손가락을 쫙 펴고 소리가 크게 울리도록 치는 박수가 효과가 좋습니다. 다만 회사나 학교 등 공공장소에서는 주먹 박수나 손끝 박수로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2. 껌 씹기

02

씹는 활동은 정신을 각성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민트향 껌을 씹으면 잠을 깨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시중에 판매되는 '졸음뚝껌' 등 카페인이 함유된 껌을 씹는 것도 좋습니다. 

 

3. 머리카락 잡아당기기

03

너무 졸려서 미쳐 버리겠다면, 천천히 자신의 머리카락을 당겨보세요. 머리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어 잠이 깰 수 있습니다. 

 

4. 손바닥 지압

04

자꾸 잠이 오는 이유 중 하나는 혈액순환이 잘 안되기 때문입니다. 손바닥을 천천히 1분 정도 주물러 보세요. 

 

5. 달달한 음식

05

너무 졸리다면 초콜릿을 하나 먹어 보세요. 잠을 깨우는 좋은 에너지원이 되어 줄 거예요. 

 

6. 냉수 한잔

06

얼음이 있다면 더 좋습니다. 차가운 물 한잔은 정신의 각성을 돕고 신진대사를 활성화시켜 줍니다. 단, 위가 예민하신 분들은 너무 차가운 물을 피하세요.

 

7. 창문을 열고, 햇빛을 쬐세요. 

07

햇빛은 체내 비타민D 생성을 돕고 나른한 몸을 빠르게 각성시켜 줍니다. 



8. 계란 흰자가 특효

08

계란에는 식욕과 수면을 조절하는 오렉신 호르몬의 분비를 조절하는 물질이 들어있습니다. 졸릴 때는 삶은 계란을 한 알 먹어보세요. 계란 흰자의 단백질이 당신의 머리를 맑게 해 줄 거예요. 

 

9. 자극적인 사탕

09

아이셔 같은 아주 신 사탕, 또는 톡톡 튀는 사탕을 먹어 보세요. 입 안에 집중하다 보면 어느새 잠이 깨게 됩니다. 

 

10. 커피냅(Coffe Nep)

10

커피를 한잔 마시고, 10~20분 정도 짧게 낮잠을 자는 거예요. 일반적으로 커피를 마시면 카페인 때문에 잠이 안 온다고 알고 있지만, 사실 커피를 마신 후 20분은 지나야 각성 효과가 생깁니다. 커피 섭취 직후 20분간 낮잠을 자게 되면 뇌의 피로 물질이 사라지고, 카페인 효과로 인해 최적의 뇌 상태를 만들 수 있습니다. 

 

※낮에 자꾸 졸린 이유는?

1. 카페인 과다 섭취

2. 밤에 불규칙하게 잠자리에 드는 습관이 있는 경우

3. 영양부족 - 비타민, 단백질, 철분 등 충분한 영양분을 섭취하지 못해도 계속 졸음이 오게 됩니다. 

4. 지나친 스트레스

5. 불안 및 우울을 느낄 경우 밤잠의 질이 낮아져 낮에 피곤해집니다. 

6. 탈수 - 수분 부족의 대표적인 증상이 피로입니다.

 

수면 과학자 매튜 워커는 "수면이 짧을수록, 삶도 짧아진다"라고 했습니다. 그만큼 잠과 건강은 깊은 연관이 있는데요, 밤에 잠을 잘 자지 못하면 우리 몸은 이를 메우기 위해 낮에 계속 졸음 신호를 보낼 수밖에 없습니다. 만성화되면 건강에 악영향이 있으니, 잠을 억지로 참기보다는 균형 잡힌 생활습관을 통해 수면습관을 개선하고 하루 피로도를 줄이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그럼 이 글을 보신 분들의 꿀잠과 피로회복을 기원합니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