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tudy

B2B,B2C,B2B2C


B2B(Business to Business)

 

기업(business)과 기업(business)이 거래 주체가 되어 상호간 전자상거래를 하는 것을 말하며, B2B의 '2'는 영어에서 'to'와 발음이 같은 숫자를 차용한 것이다.

 

초기에는 주로 부품이나 기계, 원료, 소재 등의 산업재를 거래하였지만 현재는 제조와 유통, 서비스 등을 포함하여 기업이 제공하는 모든 물품과 서비스까지 포괄하는 개념으로 확대되었다.

 

B2B사업은 관계를 맺은 기업과의 지속적인 관계를 갖는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그 이유는 원자재 제공사의 자재를 지속적으로 사용해 왔기 때문에 그 자재에 대한 장, 단점을 파악할 수 있다는 장점과 거래가 익숙하다는 장점이 있다.

(외국의 경우, 공개입찰로 여러 제공사에서 가격을 제시 받아 채택을 해서 1년에 한번씩 제공사를 바꾼다고 한다. )

 

사례로는 철강회사 포스코와 르노삼성자동차의 B2B 계약 체결 등이 있다. 포스코는 고강도 철판 및 신소재를 제작하는 조직을 만드는 B2B공급업체에 해당하며, 르노삼성은 그 조직을 구매하는 조직구매자가 되는 것이다.

 

 

 

B2C(Business to consumer)

 

기업이 제공하는 물품 및 서비스가 소비자에게 직접적으로 제공되는 거래 형태를 설명하는 용어로, 전자상거래(e-commerce)가 대표적이다. 기업과 소비자간의 직접거래로 인해 중간 단계의 거래가 제외되므로 소비자는 할인된 가격으로 물품을 구매할 수가 있다.

 

B2C 사례로는 이마트의 상품판매, 신용카드사의 개인 신용카드 발행, 은행의 개인 적금 상품 판매, 보험사의 생명보험/상해보험 판매, 호텔의 개인 투숙객에 대한 객실 판매, 예식장의 결혼 상품 판매, 단체나 개별 고객에 대한 여행사의 상품 판매 등등이 포함된다.

 

 

 

B2B2C(Business to Business to Consumer)

 

B2B(기업과 기업간 거래)와 B2C(기업과 소비자간 거래)를 결합한 전자상거래를 말하며, 기업들을 모집하여 기업 제품들을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형태이다. 다른 기업에게 기술 관련 소프트웨어 노하우를 제고하고, 그 대가로 라이센스나 개발수수료, 유지보수비, 서비스 비용 등을 받는다.

 

갤럭시노트7 배터리 폭발로 이슈가 되어 있는 삼성은 2015년 'B2B2C'시대를 강조하며, 해외업체 이슈 등 B2B2C전략을 적극 활용하고 있다.  

 

점차 경쟁이 심화되는 B2B시장에서 더이상 가격과 품질만으로는 경쟁우위를 차지할수가 없다. 기술간 격차는 빠르게 좁혀지고 있으며, B2B기업에게 마케팅 전략이 필수 요소로 자리잡은 가운데, 최종 고객에게 자사의 브랜드를 알리고 적극 마케팅하는 B2B2C전략도 방안이 될 수 있을것이다.

 

 

반응형

'study'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이프레임(inline frame)이란?  (0) 2016.12.14
쿠키(Cookie)와 세션(Session)  (0) 2016.11.19
B2B,B2C,B2B2C  (0) 2016.10.29
O2O(online to offline) 서비스란?  (0) 2016.10.28

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