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정보/IT,디자인

반응형 홈페이지의 장단점

반응형 웹이란?

-반응형 홈페이지, 또는 반응형 웹사이트라고도 불리며,

화면 사이즈에 즉각 반응하여 화면에 알맞은 크기와 디자인으로 배치되는 사이트를 말한다.

(인터넷창의 오른쪽 끝을 잡고 클릭한 상태로 마우스를 움직여 화면 크기를 바꿨을 때.. 화면 크기가 바뀌면서, 화면에 잘리는 부분이 없이 화면 전체가 보이는가 여부를 확인해 보면 된다.

 

*반응형 홈페이지 예

풀무원

      

 

(반응형 홈페이지는 화면이 작아져도 하단에 스크롤바가 생기지 않는다. 또한 인터넷 익스플로러 8 버전 이하에서는 반응형이 구현되지 않는다. 반응형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익스플로러 버전을 업그레이드 하거나, 크롬, 사파리, 파이어폭스 등 다른 브라우저로 접속해야 한다.)

 

 

반응형 웹의 장점?

(1) 다양한 디바이스(화면) 대응

반응형웹은 pc, 태블릿, 스마트폰 등 보든 화면사이즈를 고민해서 기획, 설계했기 때문에, 다양한 화면 사이즈에서 최적화된 화면을 보여줄 수 있다. 또한 이것이 반응형 웹이 나온 이유이기도 하다.

 

(2)기업 아이덴티티 확립

반응형 사이트가 아닌 경우, 기본 도메인 주소와 별개로 모바일 도메인 주소를 사용해야 한다.

예를 들어 다음의 경우 웹에서 접속하는 경우에는 http://www.daum.net/, 모바일에서 접속하는 경우에는 http://m.www.daum.net 이렇게 별도의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

이런식으로 도메인 두 개를 사용하는 것보다는 하나의 도메인을 사용하는 것이 고객이 사이트를 인식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3) 관리의 편리성

반응형은 하나의 페이지에 다양한 디자인을 미리 만들어 놓는 식으로 제작된다.

어떤 이미지를 넣을때, 화면 크기 별로 어떻게 배치한다는 명령을 하나의 사이트에 미리 지정하는 것이다. 즉, 모바일용 따로, pc용 따로 제작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데이터 관리를 하나로 할 수 있다.

 

반응형 웹의 단점?

(1)전략적으로 반응형이 맞지 않는 경우

컨텐츠가 상당히 많고 유동적이여서 한 화면에서 모든 것을 처리하는데 어려움이 있는 경우, 또는 반응형으로 사이트를 개편하기 위해서는 대규모 수정이 불가피한 경우.. 굳이 반응형으로 제작하는 것은 큰 이득이 없다고 한다.

 

(2)로딩속도

반응형 웹은 화면 사이즈를 체크하고 이에 알맞게 컨텐츠를 재배치한다. 보통 이 재배치 시간은 굉장히 짧지만 컨텐츠의 양이 방대한 경우 사이트가 느리게 느껴질 수도 있다. 또한 브랜드 사이트나 기업소개 사이트의 경우 반응형웹으로 구축하여 디스플레이에 따라 최적화된 화면으로 제공하여 사용자 만족으로 이어지는 경우도 있으나, 게시판 테이블로 짜여진 컨텐츠가 많은 경우는 원하는 형태의 가독성을 100% 발휘하기가 어렵다고 한다. (모바일에서 텍스트가 겹쳐서 오히려 가독성이 떨어지고 이는 기업의 신뢰도와 연결되게 된다.)

 

 

최종목적은 사용자가 되어야 하며, 사용자는 이용하기 쉽고 빠른것을 원한다. 그러므로,

홈페이지 목적에 따라서 적정한 방식으로 제작을 하는게 중요하겠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