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나른함과 활기찬 분위기가 공존하는 여름을 참 좋아하는데요. 여름이 되면 반갑지 않은 불청객이 있습니다. '모기'죠. 아무리 박멸하려 애써도 자꾸 달라붙는 모기 때문에 작년에는 모기 퇴치 식물을 구매해 보았는데 효과가 있었기에 여기 소개해 보려 합니다.
각종 질병의 매개체가 되는 나쁜 해충 모기 살충제는 되도록 덜 쓰고 자연스러운(?) 방법으로 퇴치해 보자고요~
모기 퇴치 식물 종류
1. 레몬 유칼립투스
창모양의 긴 잎을 지닌 레몬 유칼립투스는 상큼한 레몬향이 매력적인 모기 퇴치 식물이자 천연방향제이기도 합니다. 레몬 유칼립투는 모기가 싫어하는 향을 내뿜기 내뿜는다고 합니다. 식물을 키우는 것도 좋지만 오일이나 로션을 구매해서 사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2. 페퍼민트
페퍼민트의 상쾌한 박하향은 모기, 벼룩이 굉장히 싫어하는 향이에요. 베란다나 거실에 페퍼민트를 키워 보세요. 또는 물에 페퍼민트 오일을 몇 방울 떨어뜨린 후 모기가 자주 출몰하는 곳에 스프레이로 뿌리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야외 활동 시 페퍼민트 오일을 귀 뒤쪽, 손목, 옷에 살짝 바르는 것도 좋습니다.
3. 바질
음식의 맛과 향을 풍부하게 해주는 바질은 훌륭한 친환경 모기 퇴치 식물이기도 합니다. 바질에 함유되어 있는 물질인 메탄올, 사염화탄소, 페트로리움 에테르 등이 모기 퇴치에 효과를 발휘한다고 해요. 집에 모기가 잘 들어온다면 집안에 바질 화분을 두어도 좋고, 바질 오일과 물을 섞어 곳곳에 스프레이로 뿌려도 모기 퇴치에 도움이 됩니다.
4. 캣닢(개박하)
고양이는 좋아하고 모기는 극혐 한다는 캣닢에는 '네페탈락톤'이라는 천연 화학물질이 들어 있는데요. 한 연구에 따르면 네페탈락톤 성분은 웬만한 해충 퇴치제보다 모기 퇴치에 효과가 크다고 합니다. 다만 고양이가 너무 좋아하는 식물이라 단독주택 마당에서 키운다면 길고양이들의 집합소가 될 수도 있겠죠?
5. 세이지
예로부터 약으로도 많이 사용했던 세이지의 향은 모기 퇴치에 효과가 있다고 해요. 옛날에는 세이지 잎을 태워 모기를 쫓았는데 화재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실내에서는 권장하지 않습니다. 세이지 오일과 물을 섞어 모기가 자주 나오는 곳에 스프레이 해주세요.
6. 라벤더
라벤더는 고대 로마 시대부터 모기나 벌레를 쫓는데 활용되어 왔습니다. 방이나 거실, 베란다에 라벤더 화분을 놓아두면 실내로 들어오는 모기를 조금이나마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살균, 소염 작용을 하여 모기 물린 곳에 라벤더 오일을 바르면 진정 효과가 있습니다. 소독한 병에 식물성 에탄올30g, 정제수70g, 라벤더 오일15방울을 넣은 후 흔들어서 집안 곳곳에 뿌려보세요!
7. 제라늄
'구문초'라고도 부르는 제랴늄의 향기는 해충을 쫒는데 효과가 크다고 합니다. 제라늄에 들어있는 '시트롤'은 모기가 사람의 냄새를 찾는 것을 방해한다고 합니다.
8. 메리골드
메리골드 중에서도 '프렌치 메리골드' '아프리칸 메리골드'가 모기 퇴치 식물로 특히 유명합니다. 메리골드에는 파이레트로이드라는 화학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 성분은 메리골드의 꽃, 잎, 줄기 등 여러 부분에 광범위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파이레트로이드는 모기가 다가오는 것을 막는 데에 강한 작용을 합니다.
9. 유칼립투스
유칼립투스는 모기가 사람의 냄새를 맡는 기능을 방해하는 '시트롤'성분을 발산하여 모기를 쫓아내는데 도움이 됩니다. 유칼립투스는 항균, 진정 효과도 있어 모기 물린 곳에 유칼립투스 오일을 바르면 진정에 도움이 됩니다.
10. 레몬밤
상쾌하고 은은한 향기를 내뿜는 레몬밤도 모기 쫓는 식물로 알려져 있어요. 레몬 향기 때문에 '레몬밤'이라 부르지만 과일 레몬과는 관련이 없어요. 레몬밤의 향기는 모기의 냄새 감지 기능을 무력화시켜 모기가 우리의 피냄새를 맡고 오는 것을 막아줍니다.
바야흐로 모기철을 맞이하여 모기 퇴치 식물 종류와 효과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저희 집 꼬맹이가 모기 알레르기가 있어서 모기에 정말 예민합니다. 잘 때는 모기장을 치고 자서 그나마 나은데 낮시간동안에 꼭 몇 방씩 물리더라고요. 방충망이 도움이 안 되는 건지.. 어디서 들어오는 건지 궁금할 따름입니다. 너무 늦지 않게 모기 퇴치 식물을 쫙 세팅해 놓아야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그럼 제 블로그에 오신 분들 모두 올여름 모기 물리지 마시고 건강하게 보내시길 바랍니다.
'유용한정보 >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이코패스 테스트하기, 체크리스트 (0) | 2023.06.23 |
---|---|
2023 서울 장미축제 기본정보 일정 가는길 (0) | 2023.05.09 |
곡성 세계장미축제 기간 프로그램 총정리 (0) | 2023.04.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