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돌e가 물고가는 호리병

 

 

아이프레임(inline frame)이란?

HTML문서에서 글 안의 위치에 또 다른 HTML문서를 보여주는 내부프레임(inline frame)태그를 말합니다. 이미지 태그로 그림 파일을 문서에 포함시키는 것과 유사합니다.

 

예를 들어 어떤 사이트에서 메뉴를 클릭하면 사이트 전체가 갱신(변경)되는 것이 아니라, 우측 화면 일부만 바꾸고자 할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이프레임은 메인프레임의 웹주소가 아닌 자체적인 아이프레임의 웹주소를 가지기 때문에 가능합니다.  

 

타회사와 제휴를 맺어서 타 회사 서버의 웹문서나 프로그램을 호출할때도 주로 쓰입니다. (아이프레임 내주의 문서를 제휴사가 알아서 수정할 수 있기 때문에...)

 

아이프레임 형태로 제작시 몇가지 문제가 있을 수 있는데요,

 

우선 서로 다른 url의 페이지가 하나의 페이지에 공존하기 때문에 에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page의 타겟이 애매해지거나 회원제 사이트의 경우 세션 처리를 위해 만들어 놓은 자바 스크립트나 액티브x 페이지 url이 다른 아이프레임 등에 의해 꼬인다던가... 하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아이프레임을 사용한 페이지를 refresh 했을 경우 초기 페이지로 돌아가는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아이프레임은 page in page 방식이기 때문에 만약 사용자가 리플레시를 할 경우 전체가 리플레시 되면서 아이프레임의 첫번째 페이지로 돌아가 버립니다.

따라서 유저에게 불편함을 주고, 효율적인 운영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아이프레임은 개인 홈페이지에서 간단한 작업을 하거나 제휴의 용도로 쓰기에는 효과적인 태그이지만, 이를 사용하여 사이트 전체나 메인 메뉴를 구현하는것은 비효율적으로 보입니다.

 

 

신고

'웹기획'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이프레임(inline frame)이란?  (0) 2016.12.14
쿠키(Cookie)와 세션(Session)  (0) 2016.11.19
B2B,B2C,B2B2C  (0) 2016.10.29
O2O(online to offline) 서비스란?  (0) 2016.10.28
반응형 홈페이지의 장단점  (2) 2016.10.24

Comment +0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