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정보/IT,디자인

상업용 무료폰트 다운받기

상업용 무료폰트, 어떤게 있을까?


얼마전 일입니다. 

회사로 전화가 왔습니다. 회사 사이트 이미지에 사용한 폰트가 유료 폰트여서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고 했습니다. 

직원 한 명이 인터넷에서 무료폰트인 줄 알고 썼다가 낭패를 본 것인데요. 

블로그, 카페 등을 통해 무료폰트를 받을 때에는 확실한 검증 후에 이용하시는게 좋습니다. 


<폰트의 사용 범위>

윈도우에 기본으로 설치된 글꼴의 경우, 개인이 윈도우 내에서 사용하는 것은 괜찮지만 그 범위를 넘어가면 비용을 지불해야 합니다. 

특히 상업적(인쇄광고, 온라인 광고 등)으로 함부로 사용하면 처벌을 받을 수도 있으니 주의하세요. 

무료폰트를 다운 받는 경우, 폰트마다 사용범위가 다르다는 점을 인지하시고 라이센스를 꼭 확인해야 합니다. 

대부분의 경우는 폰트 수정, 변형, 재배포 등에 대하여 강한 규제를 하고 있으니 꼼꼼히 읽어보세요. 


폰트를 불법으로 이용하게 되면 비용이 수십, 수백까지 청구되는 경우가 있으니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그렇다면, 완전히 상업용으로 이용할 수 있는 무료 폰트는 어떤게 있을까요?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무료 폰트를 한번 모아 봤습니다. 


1. 네이버 나눔글꼴

먼저, 제가 아주 좋아하는 상업용으로 이용 가능한 글꼴은, 네이버의 '나눔글꼴'입니다. 

네이버는 2008년부터 매년 새로운 폰트를 만들어 무료 배포 하고 있는데요. 

오픈 라인선스로 자유롭게 수정 및 재배포가 가능합니다. ▶바로가기




2. 우아한 형제들의 배달의민족 폰트

'배달의민족'으로 유명한 '우아한 형제들'에서 제작한 상업용 무료 폰트 입니다. 

개성있으면서도 한글의 매력을 잘 표현한 좋은 폰트라고 생각합니다. 

개인과 기업 모두 사용 가능하며 수정 및 재배포가 가능한 무료폰트 입니다. ▶바로가기


3. 가비아체

도메인 업체 가비아에서 제공하는 폰트입니다. 귀여운 글씨네요.

가비아는 한글 폰트를 지속적으로 개발, 배포하고 있습니다. 

자유롭게 수정 및 재배포가 가능합니다. 다만 가비아 글꼴을 사용한 인쇄물, 광고물 이미지는 가비아 글꼴의 프로모션을 위해 활용될 수 있다고 합니다. ▶바로가기



4. 야놀자체

요 무료폰트도, 어디선가 많이 보셨을 겁니다. 바로 '야놀자'의 '야체'인데요.

야놀자 홈페이지의 소개에 따르면 '같은 글씨라도 기왕이면 야체인 것이다' 라고 하네요. 

센스가 돋보이는 멋진 폰트입니다. 무료로 배포하는 야놀자, 너무 잘쓰겠습니다. 

물론 개인 및 기업 사용자를 포함한 모든 사용자에게 무료로 제공되며, 자유롭게 수정, 재배포가 가능한 무료폰트 입니다. ▶바로가기



위의 무료 폰트들은 모두 수정 및 재배포는 허용하지만, 재판매는 금지하고 있습니다. 

유의하시기 바라며 모쪼록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