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정보/육아정보

아기 걸음마 시기는?


 

제 아들은 참 늦게 걸었습니다. 16개월이 되어서야 한 발자국 떼기 시작했으니까요. 다른 발달에 문제가 없었기에 크게 걱정하진 않았지만 주위에서 "이제 걷겠네?"할 때마다 신경 쓰이는 게 사실이더라고요. 오늘은 아기 걸음마 시기, 걸음마 연습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아기 걸음마 시기는?

빠른 아기는 8개월에, 늦으면 16개월에 걸음마를 시작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유독 돌잔치에 아기가 걸어서 입장하는 걸 기대하는 문화이기에 12개월쯤 걷지 못하면 초조해하는 엄마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아이들마다 발달의 속도는 모두 다르므로 조금 늦게 걷는다고 해서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0

늦게 걷는 아기 이유는?

1. 겁이 많고 조심스러운 성격

기질적으로 조심스럽고 겁이 많은 아이는 걸음마가 늦을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스스로 넘어지지 않고 걸을 수 있게 되면 한 번에 안정적으로 걷기도 합니다. 아기가 걸으려 할 때마다 폭풍 칭찬과 격려를 해주세요. 

 

2. 뇌의 인지 영역, 운동 영역 발달에 지연이 있을 경우

걷기 뿐 아니라 인지발달, 운동발달 등 전반적인 영역에 심한 지연을 보이는 경우는 병원을 찾아 검진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3. 균형감각이 떨어지는 경우

아기의 손을 잡고 계속 걷기 연습을 시켜주세요. 근력과 균형감각이 향상되면 곧 스스로 걷기 시작할 것입니다. 

 

4. 뇌성마비

뇌의 운동영역에 문제가 있어 못 걷는 경우는 목 가누기, 혼자 앉기, 기기 등 운동발달 전반적인 부분에서 지연을 보일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빨리 소아 물리치료의 도움을 받는 게 좋습니다. *내용 출처: 김수연의 아기발달 백과

국민 걸음마신발 신고..참 느긋하게 걸으신 분...

걸음마 연습 방법

다음은 아기 걸음마를 촉진시킬 수 있는 방법입니다. 

 

1. 양말을 벗기고 벽이나 무거운 물체, 장난감을 밀 수 있게 해 주세요.

2. 엄마가 아기 앞에서 걷는 모습을 많이 보여주세요. 

3. 엄마 발등에 아기의 발을 올려놓은 후 아기 손을 잡고 한 걸음씩 걸어보세요. 넘어지는 것에 대한 불안감을 줄여주기 때문에 겁 많은 아기에게 특히 효과가 있는 걸음마 연습방법입니다. 

4. 아기가 좋아하는 까까를 앞에 두고 걸어오게 유도해주세요. 

5.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아낌없는 박수와 칭찬이겠죠? 아기도 엄마의 불안을 다 느끼니 엄마가 먼저 편안한 마음을 가지고 아기 걸음마를 응원해 주세요. 

 

↓↓이런 글도 있어요↓↓

 

까치발로 걷는 아기, 뇌성마비일까요?

아기는 빠르면 9개월, 늦어도 18개월에는 걸음마를 시작합니다. 처음에는 걸음마가 미숙해 허수아비처럼 어색하게 걷다가 점점 자연스러워지게 되는데, 종종 까치발로 걷는 아기들도 있습니다.

hodole.tistory.com

걸음마 신발 고를 때 유의점

1. 가벼운 신발을 골라야 합니다. 

2. 너무 푹신한 신발은 금물! 얇고 단단한 바닥으로 된 신발이 좋다고 합니다. 

3. 정사이즈로 고르기. 걸을 때 벗겨지지 않는지 확인해주세요. 

4. 신고 벗기 편한신발(스트레스 없는 외출 준비를 위한 필수사항이죠.)

 

저희 아이는 생후 5개월에 가와사키에 걸려서 간수치가 2000까지 오른 후 회복한 적이 있습니다. 그전까지는 발달이 빠른 편이었으나 한번 크게 앓아서 그런지 혼자 앉기 단계부터 조금 발달이 느렸었어요. 근데 뭐 30개월인 지금 뛰어다니고 말도 잘하고 하는 거 보면 다 자기 시간표대로 가는 게 맞는 것 같습니다. 물론 엄마 아빠를 닮아 운동신경 자체가 좋은 거 같지 않고 아직도 겁은 많지만요. "넘어질까 봐 무서워 손잡을래"이 말 달고 살아요. 늦게 걸어서 그런지 넘어진 적도 별로 없는데 왜지. 암튼 결론은 "아기 걸음마 시기 늦어진다고 해도 대부분은 문제없다!:입니다. 

 

빨리 걷는 아기가 똑똑하다는 속설이 있는데 이는 아니라고 하네요. 하지만 걷기 시작하면 시야가 넓어지는 건 사실! 대소근육 발달과 인지발달도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는 것도 사실! 대근육 발달 놀이를 많이 해주는 게 여러모로 발달에 좋은 건 확실한 것 같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