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좋은글

소만(小滿) 인사말, 이미지


 

얼마 후면 24절기 중 여덟 번째 절기 "소만"입니다. 감자꽃 필 무렵이죠.

소만을 맞이하여 주변 지인, 가족, 친구들과 카톡으로 공유할만한 인사말 이미지를 준비하였습니다. 필요하신 분은 다운받아 사용하시되 타 블로그, 카페 업로드는 금합니다. 

소만 뜻

"만물이 자라서 세상을 가득 채운다"

"작물이 자라서 약간의 곡식이 여무는 때"

小滿 안부인사 이미지 무료 다운로드

1. 여름의 첫머리 小滿입니다. 녹음 우거진 계절, 여름 기운이 느껴지시나요? 건강하고 행복한 여름 나시기 바라겠습니다. 

귀여운오리세마리
00_고.jpg
0.18MB

2. 여름의 문턱, 소만을 맞이하여 안부인사드립니다. 싱그러운 초록향기 속 기분 좋은 하루 되세요.

-
소만 고화질.jpg
0.18MB

3. 입하 때가 지나 이제 소만, 여름빛이 진해졌습니다. 산야의 초목이 꽃피우는 계절 기쁜 하루 보내시기 바라겠습니다. 

보리밭
소만_문구없는.jpg
0.04MB
만물이자라서_고화질.jpg
0.22MB

4. 봄이 눈 깜짝할 새 지나가고 어느덧 여름입니다. 더위에 지치지 않게 건강 챙기시고 시원한 여름 보내시길 기원합니다. 

파란하늘에
어느덧소_고.jpg
0.17MB

5. 냉잇국, 죽순 챙겨 드시고 초여름 건강하게 보내세요! 가정에 행운과 행복과 사랑이 가득하시길 바랄게요~

챙겨드시고_고화질.jpg
0.13MB

6. '소만 바람에 설늙은이 얼어 죽는다'라고 하죠. 아침저녁으로 쌀쌀한 기운이 남아 있으니 감기 조심하시고, 따뜻한 차 한잔과 함께 여유로운 하루 시작하세요.

오늘은 yo_고화질.jpg
0.22MB

7. 산에서는 부엉이가 울기 시작하고, 식물들은 꽃을 피우고 열매를 맺는 때가 다가왔습니다. 농가에서는 모내기를 본격적으로 시작해 일 년 중 가장 바쁜 시기이기도 하지요. 여름의 활기찬 기운을 받아 하시는 일 다 잘되시고 행운만 가득하기를 기원하겠습니다. 

행운2
행운가득_고고.jpg
0.17MB



소만 날짜

음력 4월, 양력 5월 21~22일경(태양의 황경이 60˚에 있을 때)

관련 속담

♣소만 바람에 설늙은이 얼어 죽는다

- 이 무렵 부는 바람이 매우 차고 쌀쌀하다는 뜻입니다. 

소만에 먹는 음식

1. 죽순

소만 때가 되면 대나무가 푸른빛을 잃고 누렇게 변하는데요, 이는 죽순에 충분한 영양분을 공급해주기 위함이라 합니다. 초여름 건강하게 나기 위해 영양만점 죽순 꼭 챙겨 드세요!

 

2. 냉잇국

옛 선인들은 '소만입기일'로부터 망종까지의 시기를 다시 5일씩 삼후(三候)로 나누었다 합니다. 하여 초후(初候)에는 씀바귀가 고개를 내밀고, 중후(中候)에는 냉이가 누렇게 죽어가며, 말후(末候)에는 보리가 익는다고 했다지요. 냉이가 연하고 맛있는 시기에 향긋한 냉잇국 꼭 드셔 보세요^^초여름이 냉큼 지나가 버리기 전에요~

 

3. 보리

말후가 되면 익기 시작하는 보리는 옛날 여름철을 대표하는 주식이었다고 합니다. 

보릿고개

보릿고개란 봄철의 기근을 가리키는 말입니다.  과거 소만은 더위가 찾아오는 절기이자, '보릿고개'가 시작되는 때이기도 했습니다. 5~6월은 지난해 비축해놓은 곡식이 떨어져 가는 데다, 보리도 아직 여물지 않은 시기였습니다. 쌀도 보리도 없었기에 굶주림에 시달렸고 구황작물과 나무껍질 등으로 끼니를 해결해야 했습니다. 또한 농민들은 곡식이 시들지 않도록 관리하고 모판이 마르지 않게 물을 부지런이 주어야 했지요. 보릿고개는 1970년대에 들어와서야 사라졌다고 합니다.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