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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용한정보/건강정보

렘수면, 우리 몸의 진정제


 

사람은 그냥 잠을 자는 것이 아니라, 두 가지 유형의 잠을 번갈아서 잡니다. 

바로 <렘수면Rapid Eye Movement>과 <비렘수면 Non-Rapid Eye Movement>입니다. 

두 가지 수면 모두 안정적인 정신을 유지하기 위해 필수적이라 할 수 있는데요, 오늘은 rem수면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려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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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M 수면이란?

사람이 밤에 잠을 자는 동안, 렘수면과 비렘수면을 약 90분 주기로 되풀이하게 됩니다. 비렘수면은 소위 자다 업어가도 모르는 <깊은 잠>인 반면 렘수면은 꿈꾸는 상태로 <얕은 잠>입니다. 

REM 수면의 특징

- 수면의 후반기에 나타남

- 렘수면 시의 뇌 활동이 깨었을 때와 거의 똑같음

- 최근 연구 결과에 따르면 깨어있을 때보다 렘수면 시 더 활성이 커지는 뇌 영역도 있다고 밝혀져

- 우리가 꾸는 꿈과 밀접한 관계가 있기 때문에 '꿈 수면(dream sleep)'이라고도 불림

- 근육의 긴장이 사라짐(무긴장 atonia상태)

- 빠른 눈 운동(눈알이 좌우로 마구 흔들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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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M 수면의 기능

1. 인지능력 향상과 이해력 증진

렘수면은 우리의 인지 능력을 향상해 타인의 얼굴 표정, 몸짓, 군중의 행동과 같은 사회 감정적 신호들을 파악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2. 감정조절

우리가 정서지능이라 부르는 감정을 조절하는 능력은 우리가 매일 밤 렘수면을 얼마나 취하느냐에 따라 달라진다고 합니다. 

 

3. 창의성

아무리 해도 해결되지 않는 문제 때문에 골머리를 썪다가 잠을 자고 일어난 뒤 갑자기 해답이 떠오르는 경험 해보신 적 있나요? 렘 수면은 뇌 안의 방대한 정보 연합 망을 구축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전에 해결할 수 없었던 문제의 해결책을 떠올리거나 독창적인 착상을 떠올릴 수 있게 해 줍니다. 많은 예술가들이 꿈속 뮤즈의 도움을 많이 받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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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카트니

특히 비틀즈의 <예스터데이yesterday><렛잇비Let it be>가 매카트니의 꿈에서 나왔다는 것은 널리 알려져 있는 사실입니다. 

 

문학계에서는 대작<프랑켄슈타인>의 작가 메리 셸리가 있죠. 셸리는 꿈에서 본 장면을 그대로 글로 적었을 뿐입니다.

 

4. 스트레스 관리

뇌는 렘수면 상태일 때 우울, 스트레스와 관련된 호르몬인 세로토닌과 코르티솔이 잘 분비되도록 하는 명령을 내립니다. 

 

5. 유아의 언어발달

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생후 18개월 된 아기가 새로운 언어를 접한 후, 잠을 자면 그 언어로부터 고도의 문법 구조를 추론한다고 합니다. 그만큼 유아기 언어발달에 있어 수면, 특히 렘수면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고 합니다.

 

6. 진정제 

렘수면 꿈은 낮동안 겪었던 감정적 고통을 제거함으로써, 다음날 아침에 말끔한 상태로 깨어날 수 있게 해 줍니다. 

 

우리의 몸은 렘수면이 모자랄 경우 다음 날 자동적으로 더 많은 양의 렘수면을 취하도록 설계되어있다고 합니다. 그만큼 중요하다는 거죠~

 

 

수면이 부족하면 무슨 문제가 생길까?

비만

잠이 부족하면 음식을 과다 섭취할 가능성이 높아지고, 몸은 그 열량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가 없게 되어 체중이 증가하게 됩니다. 같은 양의 음식을 먹고 활동량이 비슷하더라도, 잠을 모자라면 잠을 푹 잤을 때보다 허기가 강하게 느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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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이 부족하면 다이어트 또한 나락으로....

 

치매

보스턴대학 의대 연구 결과 렘수면시간이 짧은 사람의 경우 치매 위험이 높다고 합니다. 평균 60세 노인 321명의 수면 패턴과 건강상태를 12년간 추적 관찰한 결과  렘 수면시간 비율이 1% 감소할 때마다 치매 위험이 9%, 알츠하이머 위험이 8% 증가했습니다. 

 

심혈관계 질환

하루 6시간 이내로 자는 45세 이상의 성인은 7~8시간 이내로 자는 성인들보다 심장마비나 뇌졸증이 생길 확률이 200% 더 높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면역력 저하

우리가 독감에 걸리거나 아프게 되면 누워만 있고 싶은 기분이 듭니다. 우리의 면역 체계가 그렇게 하도록 시키는 건데요, 그만큼 수면과 면역계는 긴밀한 관계가 있습니다. 수면이 부족하게 되면 '면역 복원력'이 벗겨져 나가게 됩니다. 

 

잘 보셨나요? 고민이 있거나 풀리지 않는 문제가 있다면 다 내려놓고 '일단 자'는게 현대인의 숙제일지도 모르겠네요. 그 일단 자는 게 참 쉽지 않은 문제지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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