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정보/IT,디자인

애드센스 용어 뜻 정리(페이지CTR, CPC 등)

많은 분들이 자신의 블로그나 홈페이지에 구글 애드센스(google adsense) 광고를 붙여 수익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애드센스란 자신이 만든 블로그, 사이트, 동영상을 통해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구글의 서비스입니다.  

티스토리나 사이트, 동영상(유튜브 등)에 광고소스를 삽입하여 광고가 노출되고, 누군가가 그 광고를 클릭하면 클릭당 일정한 수익이 발생합니다.(CPC) 뿐만 아니라 광고가 많이 노출만 되도 CPC만큼은 아니지만 약간의 수익이 발생하죠. (CPM)

 

저는 아직 수익이라 할만한건 없지만 일단 애드센스를 붙여놓고 있긴 한데요.

오늘은 애드센스와 관련된 용어 몇가지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예상수입

오늘, 어제, 이번달 및 지난달에 발생한 수입의 "추정치" 및 아직 지급되지 않은 수입의 잔액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최종 지급일도 확인 가능합니다. 

다만 무효노출 및 클릭수에 대한 조정이 되지 않은 상태이므로 최종 수입은 변경 될 수 있습니다. 

 

실적

1. 페이지 조회수

유저가 애드센스 광고가 게재되어 있는 페이지를 조회한 숫자입니다.

(한 페이지에 여러개의 광고가 있는 경우, 유저가 한번 페이지를 보면 조회수는 1회로 카운팅)

 

2. 페이지 RPM

페이지 조회 1,000회당 평균 수익입니다.

페이지RPM 수치가 높을수록 해당페이지의 이탈률이 적고 체류시간도 길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3. 노출수

광고요청 1회에 대해 하나 이상의 광고가 유저 기기에 다운로드 되면 노출1회로 집계됩니다. 

게재된 글에 광고가 얼마나 노출되었는지를 보여준다는 점에서 '페이지뷰'와는 차이가 있습니다. 

(글 하나에 광고가 2개 달렸다면 2개로 집계됨)

 

4. 클릭수

유저가 광고를 클릭한 수로, 예상수입에 반영이 됩니다. 같은 광고라도 날짜, 시간대별로 차이가 있습니다. 

*수익이 나지 않는다고 본인 사이트의 광고를 직접클릭하거나 지인에게 클릭해달라고 하지 마세요~

부정클릭은 어떻게든 발각되고 힘들게 승인된 애드센스 계정이 영구정지 될 수 있습니다. 

 

5. CPC

'클릭당 비용(Cost per Click)'입니다. 유저가 광고 하나를 클릭할 때마다 광고주가 지불하는 금액입니다. 

CPC가 높을수록 더 많은 수익이 발생하겠죠? 흔히 말하는 고단가 키워드 관련 광고들은 CPC가 높고, 일상글의 경우 낮다고 합니다. 

 

6. 페이지CTR

'페이지 클릭률(Click Through Rate)'입니다. 광고를 클릭한 숫자를 페이지 조회수로 나눈 값입니다. 

(예: 1,000회 조회/5번 클릭 발생의 경우 CTR은 0.5%)

아무리 페이지 조회수가 많아도 관련 없는 광고가 게재된다면 클릭률이 낮을 수밖에 없습니다. 

클릭수를 늘리려면 양질의 글은 물론이고 효율적인 광고배치에 신경을 써야 할 것 같습니다. 

페이지CPR의 경우 일반적으로 1%정도 수준이라고 합니다. 

 

저또한 초보자라 공부하는 마음으로 정리해보았습니다. 

애드센스로 더 많은 수익 창출을 위해서는 블로그에 글을 많이 쓰는 것보다 현 상황을 분석하고 보완하는게 중요하다고 합니다. 자세히 알고보니....제 블로그는 수익과 동떨어져 있네요~ㅋㅋ

애드센스 보고서 페이지를 좀더 분석하고 활용해봐야겠어요~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