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정보/생활정보

커피, 건강하게 마시자!

커피, 건강하게 마시자!

 

프랑스의 외교관인 탈레랑은 커피를 두고,

 "악마같이 검지만 천사같이 순수하고 지옥같이 뜨겁지만 키스처럼 달콤하다"고 표현했다.

 

(물론 난 아이스 커피를 더 좋아하지만.)

 

카페인 과잉 섭취에서 오는 각종 부작용(신경과민, 불안, 불면, 위염)에도 불구하고, 현대인들은 커피를 참 사랑한다.

한국의 성인 한 사람이 1년 동안 소비하는 커피가 무려 500잔이 넘는다고 하며, 심지어 밥보다 커피를 더 즐겨 찾는다는 연구결과가 있을 정도다.

 

커피를 물마시듯 과다복용 하지만 않는다면, 당을 첨가하지 않은 순수한 커피는 오히려 당뇨병 발생 위험을 감소시키며, 콜레스트롤의 산화 감소 등에 영향을 미친다고 한다. (네이버 건강백과 참고 :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2845216&cid=51003&categoryId=51017)

 

 

<여름에 즐겨 마셨던 파리바게뜨의 아이스 아메리카노>

 

그렇다면, 커피를 건강하게 마시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1. 믹스커피는 하루 1~2잔으로 줄이자.

믹스커피는 설탕이 많이 들어 있어 순간 집중력을 높여 줄 수는 있지만 자주 마시게 되면 비만, 당뇨가 악화될 수 있고 부정맥 위험이 증가될 수 있다. 믹스커피가 당기는 이유는 열량이 부족하거나 신체활동이 부족하기 때문이므로, 제 때에 식사, 운동을 한다면 믹스커피를 줄일 수 있을 것이다.

추가로, 커피믹스 봉지로 저어 먹는것은 절대 금물. 커피믹스 절취선 부분에 납이 포합되어 있어 몸안에 축적되면 빈혈, 변비, 복통 등의 증상이 있을 수 있다고 한다.

 

2. 카페인 권장 섭취량을 지키자.

카페인 하루 권장 섭취량은 성인기준 400mg 이하, 어린이나 청소년은 몸무게 1kg당 2.5mg이라고 한다. 녹차, 홍차, 콜라, 초콜릿, 심지어 감기약에도 카페인이 들어있어 나도 모르는 새 과다섭취할 수 있으니 주의 필요!

 

3. 테이크아웃 컵은 되도록 피하자.

종이컵의 플라스틱 뚜껑 중에는 안전성이 입증되지 않은 재질로 만들어진 것도 있다고 한다.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진 뚜껑에 뜨거운 열기가 가해지면 인체에 해를 미칠수도 있으니 주의하자.

 

4. 커피와 철분제는 동시 복용 금물!

철분제를 먹는 여성의 경우, 커피의 항산화 성분인 클로로겐산이 철분흡수를 방해하기 때문에 커피와 철분제를 함께 먹지 않는게 좋다고 한다.

 

5. 질환에 따라 커피를 선택하라!

당뇨나 심장질환, 고혈압처럼 혈압관리가 중요한 질환을 가지고 있다면 종이 필터를 내린 원두커피를 마시는 것이 좋다. 커피의 크레마는 혈관질환을 알고 있는 사람에게 좋지 않은데 종이필터에 내리면 커피 지방의 95%가 걸러지기 때문이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