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정보/건강정보

건강검진 전날 주의사항

사무직 근로자는 2년에 한 번 건강검진을 받아야 합니다. 

저는 올해 대상자라, 어제 오전에 병원에 가서 건강검진을 받았습니다.

일년이라는 시간이 있지만, 귀차니즘 때문에 항상 12월에 건강검진을 받게 되는 것 같습니다. 


오늘은 건강검진 전날 주의사항에 대해 한 번 알아보았습니다. 

건강검진 받을 예정인 분들은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건강검진 전날 금식은 필수


오전에 검진 받을 경우는 전날 9시 이후에 금식해 주시고, 오후에 검진받을 경우는 전날 12시 이후에 금식해 주세요. 

검진을 받는 당일날 아침에는 껌, 우유, 쥬스, 담배 등 일체의 음식 섭취를 하지 말아야 합니다. 

또한 건강검진 2, 3일 전부터 육류/기름진 음식/술/떡/밀가루 음식은 자제하시는게 좋으며,

건강검진 전 8~10시간 전부터는 물도 되도록 제한하는게 좋다고 합니다. 정 목이 마르면 한두 모금 정도 섭취하시는건 괜찮습니다.


건강검진 전날에는 신체적 스트레스, 피로감이 남지 않도록 충분한 휴식을 취해주시고, 

일찍 잠자리에 들어 충분한 수면 시간을 유지해 주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건강검진 전날 금식을 하는 이유는?

당, 간기능, 중성지방 수치는 술이나 음식에 따라 달라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내시경 검사를 하는 경우 위에 음식물이 남아있으면 정확한 상태 확인이 어렵습니다. 


복용중인 약은 잠시 중단


- 건강검진 시 평소 당뇨를 앓고 있어 경구용 혈당강하제를 복용하던 분들은 잠시 중단하셔야 합니다.

(금식으로 인해 음식물을 섭취하지 않은 상태에서 경구용 혈당강하제를 복용할 경우 저혈당 위험이 있습니다. )

- 인슐린 주사를 주입하던 분들은 평소 용량의 절반만 주사해 주세요. 

- 고혈압으로 인해 향응고제, 항혈전제를 복용하던 분들은 약물을 복용해도 되는지 사전에 병원에 문의해 주세요. 

(향혈전제: 아스피린, 아스트릭스, 와파린, 디피리다물, 쿠마딘, 타클로피딘, 클로피도그랠 등)


생리 중, 또는 생리 전후 2-3일에는 자궁경부암검진을 피하세요


생리중에 건강검진을 아예 못하는건 아니지만, 자궁경부암검사(자궁경부세포진 검사)와 소변검사에 제한이 생깁니다. 

부득이하게 생리 중에 건강검진을 하실 경우, 검진 전에 생리중이라고 반.드.시 말씀해 주셔야 합니다.  


※여성분들의 경우 건강검진 받기 가장 좋은 시기는 생리가 끝난 날부터 7일 후라고 하니 참고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임신을 계획중이시라면 CT촬영이나 위장조영촬영, 골밀도 검사, 유방X-ray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면내시경은 반드시 보호자 동반


수면내시경 후 약기운 때문에 비몽사몽한 상태가 될 수 있습니다. 운전시 교통사고 발생 확률이 있어 위험하기 때문에 보호자를 동반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혼자 왔을 경우에는 대중교통을 이용하시고, 병원에서 안내하는대로 충분한 휴식 후 귀가 하셔야 합니다. 


건강검진에서 정상 판정이 나오면 건강하다고 자신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건강검진은 완벽한 검사가 아니며, 사람마다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질환은 다릅니다. 

정상판정이 나오더라도 건강한 삶을 위한 자기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하겠습니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