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정보/강쥐이야기

강아지가 토하는 이유와 대처법

멀쩡하던 강아지가 갑자기 토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는 당황하지 말고 침착하게 대처하는 것이 중요하겠죠? 오늘은 강아지가 토하는 이유와 대처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강아지가 토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1. 먹어서는 안 될 음식을 먹은 경우

과일씨, 오징어, 쥐포, 찬우유, 소뼈를 먹게 되면 구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 닭뼈는 날카로워서 강아지의 생명을 위태롭게 할 수 있으니 절대 주지 마세요. 


 2. 반려견이 장시간 공복인 경우 

강아지가 음식을 제 때 먹지 못하면 위장 분비물이나 소화액이 역류해 토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규칙적인 배식 시간을 엄수해 주세요. 


 3. 사료를 너무 급하게 먹었을 경우 

사람도 너무 급하게 먹으면 체하는 경우가 있죠? 반려견도 마찬가지입니다. 반려견이 너무 급하게 사료를 먹는 습관이 있다면 소량의 양을 나눠서 급여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4. 질병에 의한 구토

디스템퍼, 파보장염, 간염, 기생충 간염 등의 질환에 걸리면 굉장히 심한 구토를 합니다. 이런 경우 동물병원에 즉시 내원해 주세요.


 5. 스트레스가 심한 반려견

사람과 마찬가지로 강아지에게도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입니다. 스트레스가 강아지가 토하는 이유가 될 수 있다는 말이죠. 

평소 꾸준한 산책으로 강아지의 스트레스를 풀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6. 장시간 차를 타서 멀미가 있는 경우 

차를 타면 멀미로 인해 토하는 강아지들이 있습니다. 이런 경우, 자동차에 익숙해지도록 자동차를 태우는 시간을 서서히 늘려주고, 자동차를 태우기 전에 공복상태를 유지해 주세요. 




강아지가 토하면, 색깔을 잘 관찰해 주세요!


 1. 투명한 색의 구토

위액이 역류하는 경우입니다. 횟수가 많지 않다면 문제가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2. 거품을 동반한 흰색 구토

투명한 토가 역류하는 경우입니다. 역시 횟수가 적으면 문제가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3. 노란색의 구토

공복의 시간이 길어져 토하는 경우입니다. 사료 급여 시간을 변경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소화되다 만 사료가 나오는 경우

강아지가 급하게 사료를 먹은 경우입니다. 위장이 둔해지면서 소화가 잘 되지 않아 토하는 것이죠. 


 5. 풀, 나뭇잎색의 구토

강아지가 가끔 풀을 먹을때가 있는데요. 소화가 되지 않아 풀을 먹고 음식물을 토하는 것입니다. 


 6. 분홍색, 적색의 구토(!)

입안, 식도, 위장에 상처와 소량의 출혈이 있는 경우 입니다. 바로 동물병원 데려가세요.


 7. 갈색, 이물질이 섞인 구토(!)

출혈이 심한 경우 입니다. 구토 중 식도가 막히면 위험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으니 이 또한 바로 동물병원 데려가세요.


이럴 때에는 집에서 경과를 지켜봐도 괜찮아요!


강아지가 하루 1회 정도의 구토를 할 경우, 구토 후 식욕이 있으며 먹은 이물질이 대변으로 나오는 경우는 좀 더 경과를 지켜봐도 좋습니다. 


이럴 때에는 바로 병원으로 가주세요!

 

강아지가 하루 3회정도 잦은 구토를 할 경우, 설사를 동반할 경우, 구토에 피가 비칠 경우, 헛구역질을 할 경우 바로 병원으로 데리고 가시는게 좋습니다. 


강아지가 토할때 대처법은?


 1. 먼저 구토물의 내용을 확인하세요. 

구토물에 피가 섞이지 않았는지 확인하세요. 피가 섞이지 않았다면 강아지에게 따뜻한 물을 먹이고 공복 안정을 취하도록 해주세요. 또한 토한 후에는 물에 불린 사료나, 국물이 있는 음식을 급여하시는게 좋습니다. 



 2. 강아지가 구토물을 다시 먹는지 확인해 보세요. 

강아지가 구토물을 다시 먹는다면, 이건 질병의 문제가 아니라 급히 먹다가 토한 경우일 수도 있습니다. 지속적인 구토가 없다면 따뜻한 물을 줘서 식욕을 돋궈줄 수 있습니다. 


 3. 혈변, 고열 등 증상이 심할 때는 바로 동물병원으로 가시는게 좋습니다. 특히 생후 3개월 미만의 강아지는 생명에 지장이 있을 수 있으니 되도록 빨리 치료하시는게 좋습니다. 


강아지 토하는 이유와 대처법, 잘 보셨나요?

강아지가 토하면 당황스러우시겠지만 침착하게 적절한 방법으로 대처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리드형